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신명기 6:4-9)

모세의 명령은 ‘이스라엘아 들으라’라는 말씀으로 시작됩니다. 이스라엘을 향하여 ‘들으라’고 명령하신 후 처음 주신 말씀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시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사랑해야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대충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올인하여 감당해야 할 일입니다. 물론,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일방적인 사랑만 요구하시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호와 하나님께서 먼저 사랑하셨습니다. 독생자도 아끼지 않고 죄인을 위한 화목제물로 희생하셨습니다. 그 사랑을 깨달은 영혼은 사랑하지 말라고 해도 사랑하게 됩니다.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그 말씀을 따라 철저하게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에 새겨지면 순종하는 삶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그래서 본인도 물론이지만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명령하십니다. ‘부지런히’ 가르치라는 말씀은 ‘반복하여’ 가르치라는 말씀과 같습니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기 위해서는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로 반복해야 하는가 하면 순간도 말씀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해야 한다고 명령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명령하시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의미를 따라 순종해야 합니다. 말씀 경청에 대한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으면서도 사실 일상의 삶에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그러므로 급한 것보다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강조하시는 것은 ‘말씀을 마음에 새기라’는 명령입니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가르치고 배워야 합니다. 모든 공간, 모든 시간, 모든 상황, 모든 사건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이 말씀을 통해 여호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이 있습니다. 첫째는 ‘말씀의 안경을 쓰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둘째는 ‘말씀의 인도하심을 따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셋째는 ‘말씀의 지배를 받으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말씀의 지배를 받고 말씀의 안경을 쓰고 말씀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것은 그리스도 예수님의 뜻대로, 예수님처럼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각과 태도와 언어와 행동이 완전히 예수님처럼 되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복하고 또 반복하여 말씀을 배우고 가르쳐서 마음에 완전히 새겨지도록 해야 합니다. 집이나 길이라고 하는 공간에 상관없이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누워 있거나 일어났거나 앉아 있거나 길을 가거나 상황에 상관없이 어떤 환경에서도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깨어 있는 모든 시간에, 맞닥뜨린 모든 사건 속에서 오직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말씀대로 순종해야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순종하는 자에게 허락하시는 축복의 약속이 있습니다. 주야로 말씀을 묵상하는 자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처럼 계절을 따라 열매를 맺고 그 행사가 다 형통하게 되는 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말씀을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주야로 묵상하며 그 가운데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면 인생길이 평탄할 것이 형통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약속대로 이루실 것을 신뢰하며 오직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순종하는 삶을 살고자 결단해야 합니다. 틈날 때마다 말씀 속으로 들어가고 의도적으로 시간을 만들어 말씀을 배우고 가르치므로 반복하고 반복하여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그 말씀을 따라 순종하는 삶을 통해 약속하신 놀라운 복을 누리며 승리하는 삶을 사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