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하라. 기쁨이 충만하리라.(요한복음 1624)

이정환 목사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 157절에 보면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말씀의 훈련은 자연스럽게 기도의 훈련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영적인 기본기 세 번째는 기도훈련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인간이신 예수님께서는 솔직하게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라고 기도합니다. 그러나 결국은 내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셨고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그 엄청난 고통을 친히 감당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영혼들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를 소원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몰라 방황할 때가 있습니다. 그와 같이 삶 가운데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불분명한 여러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려달라고 간구하여야 합니다. 바로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한 몸부림이 기도로 나타납니다.

 

예수님께서도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힘쓰고 애써 간절히 기도하십니다.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매일의 삶 가운데 하나님께 나아가 힘쓰고 애써 간절히 기도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예수님처럼 자신의 뜻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기로 결단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미 성경 가운데 하나님의 뜻이라고 분명하게 선언된 내용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분명하게 기록된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그 때에는 기도의 내용이 달라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려달라는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할 수 있는 힘을 주시도록 간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않았지만 이제부터 구하면 기쁨이 충만하도록 응답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더 나아가 기도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 때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허락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하면 많은 자원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을 요청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기쁘게 응답해 주실 줄 믿습니다.

 

기도하는 영혼은 시험을 이기고 승리하게 됩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기도하실 때에 졸았습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셨던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고통 가운데서도 묵묵하게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그러나 기도하지 못하고 졸았던 베드로는 시험에 들었습니다. 대제사장의 뜰에서 힘이 없는 어린 여종의 이야기에도 화들짝 놀라 맹세하고 저주하면서까지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저와 여러분도 여러 상황에서 악한 영의 유혹으로 인해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지 못하는 연약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가 훈련되면 그 시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어떠한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저와 여러분이 기도하는 삶을 훈련하기를 원하십니다. 지금까지는 기도하지 않았을지라도 이제부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기도의 응답을 받고 기쁨이 충만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독생자도 아끼지 않고 내어 주셨는데 그 아들과 함께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모든 것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저와 여러분이 잠들지 않고 깨어 있기를 원하십니다. 기도하므로 시험에 들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할 수 있는 힘을 얻어 철저히 순종하기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는 통로로 사용되기를 원하십니다. 저와 여러분은 이 가을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삶을 통하여 주께서 약속하신 기쁨이 충만한 삶을 누리시길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